Wednesday, December 28, 2016

Celebration around the World 수업을 마치고


후기를 진작에 썼어야했는데 수업이 있고 바로 방학이 시작되었어요. Celebration around the World 수업은 대.성.공.

우선 학부모들께서 너무 준비를 잘 해주셨고, 선생님께도 협조를 요청해서 우리가 주어진 시간 안에 아이들이 다섯 나라 문화탐방을 모두 할 수 있도록 4-5인 1조로 그룹을 짜주셨어요. 저는 아이들에게 나누어줄 여권을 만들었어요. 겉에는 International Passport라고 쓰고, 안에는 세계지도를 복사해서 만들었어요. 그리고 우리가 소개할 5개국은 지도에 표시를 해 두고 이름을 써놓았지요. 가는 센터마다 문화탐방을 하고 해당센터 학부모에게 스티커를 받는 형태로 진행을 했습니다.

한국센터에서는 한국에서 미술 전공을 하신 학부모께서 한복을 입고 오셔서 한지로 한복 종이 접기를 지도해주셨어요.

베트남센터에서는 베트남 출신 엄마가 포스터를 만들어 의상과 음식, 새해 행사 대해 설명을 하고, 아이들과 함께 전통 놀이를 했어요.
폴란드센터에서는 폴란드에서 온 가족이 폴란드는 크리스마스 이브에 첫 별이 뜰 때 크리스마스 만찬을 시작한다고 하면서 슬라이드 쇼를 보여주면서 폴란드 크리스마스 만찬에 대한 소개를 해 주셨어요.

중국센터에서는 중국 출신의 아빠가 중국 새해 문화에 대해서 소개를 하고 새해 전 날에는 많은 폭죽을 터트리고 새해에는 새해인사를 하고 빨간봉투를 받는다는 설명을 하며 아이들에게 홍빠우를 하나씩 건네주셨어요.

일본센터에서는 일본 출신의 엄마가 일본에서 새해에 하는 전통놀이 두가지를 아이들과 함께 하면서 좋은 시간을 가졌습니다.

영어가 모국어가 아닌 몇몇 학부모들도 소그룹으로 아이들이 돌아가면서 오니까 설명 하는 부분을 훨씬 수월해 하셨고, 각 나라별로 전통놀이도 하면서 아이들도 재미있는 시간을 보냈어요. 짜임새 있는 문화체험 수업이었습니다.

학교에 발룬티어를 갈 때는 메인오피스에 가서 sign in을 하고 들어가야하는데, 제가 그 날 한복을 입고 가니 비서분께서 제게 한참 여러가지 질문을 하셨어요. 그리고 꼭 사진을 찍어서 공유 해달라고 하셨어요.

그런데 그 날 저녁에 학부모회 회장과 이야기를 하게 되었는데요, 벌써 학교에서 이런 저런 이야기가 오갔고, 비슷한 내용과 취지로 School-wide 행사를 준비해보자고 하네요. 그래서 기쁜 마음으로 돕겠다고 했습니다. :0)

실리콘벨리에서의 삶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생각하는 부분이 이 diversity에요. 어릴 적 부터 이렇게 큰 세계와 다양한 문화를 아이들이 체험하면서 클 수 있다는 사실이 제게는 가끔 큰 가슴떨림을 준답니다. 여러 방법으로 우리 문화를 알리고, 다른 문화도 배우면서 서로 존중하며 잘 어울려 살았으면 좋겠습니다. :)

#문화체험수업, #문화체험행사, #실리콘밸리학교생활

Tuesday, December 13, 2016

다양한 문화소개를 위한 "Celebration Around the World"수업


요즘 연말이라 아이 학교에 일이 많아 무척 바쁘게 보내고 있어요. 아이 학교에 발룬티어를 많이 한다는 것은 선생님과 아이들을 접할 기회가 많이 생겨서 의사소통이 원활하게 된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인 것 같아요. 오해가 생길 수 있는 일들도 좀 원활하게 해결될 수 있네요.

학교에 international moms' group을 만들고 이제 반년이 좀 넘었어요. 그러면서 학교에 큰 행사에 발룬티어 갈 때마다 international moms들끼리 서로 힘이 되어주지요. 발룬티어 참여도도 많이 늘었어요. 오늘도 20명 발룬티어 하는 행사에 50%가 우리 그룹 엄마들이었어요. 한때 international moms를 아웃사이더로 지칭했던 사람들도, 교장선생님도, PTA 회장과 임원들도 모두 보고 느끼고 있다 믿어요. 그리고 그 가운데서 제 역할을 충실히 하려고도 노력하고 있답니다.

이번 주 목요일에는 우리 아이 반에서 "Celebration Around the World"라는 테마로 행사를 진행하게 되었어요. 아이반에 문화적 배경이 다른 아이들이 많거든요. 그래서 크리스마스 방학 전에 이런 문화를 소개하는 자리를 만들면 좋겠다 해서 선생님께 여쭤봤어요. 담임선생님께서 너무 환영하시며 제게 행사 코디네이터가 되어 줄 수 있냐고 하셨고, 흔쾌이 하겠다고 했죠. 그래서 학부모들께 도움을 요청하고 해서 한국, 중국, 일본, 베트남, 폴란드 이렇게 다섯 나라의 할리데이를 오는 목요일에 소개합니다. 이제 거의 다 준비되어가요. 나라별 문화올림픽이 될 것 같아요. :) 정말 재미있겠죠?

#CelebrationAroundTheWorld, #학교발룬티어, #바쁜연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