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nday, August 16, 2015
킨더 등록 절차 - Kindergarten Registration
늦은 밤 전화가 울리네요.
학교 트렌스퍼를 요청한 엄마에게서 온 전화였어요.
킨더 시작하기 3일 남았는데 아직 아이가 어느학교를 가게되는지를 모른다며 엄청 당황한 듯한 목소리였어요.
그러게, 참 당황스러운 것 같아요.
저희는 트렌스퍼를 요청하지 않고 홈스쿨에 등록을 일찌감치 했는데요, 이틀전에 편지가 도착했어요. 학교 선생님인 이웃에게 물어보니 아이들이 개학하는 마지막 날 등록/취소하기도 해서 최대한 늦게 공지를 한다고 하네요. 그리고, "앞으로 답답한 일 많을거야. 마음의 준비를 해" 하네요. :)))
그럼 공립 킨더가든 등록 순서를 말씀드리겠습니다.
1. 해당 스쿨 디스트릭트별 킨더가튼 등록 (레지스트레이션)을 하는 기간에 대한 정보를 홈페이지에서 찾으실 수 있어요. 아니면 직접 방문하셔도 됩니다. 동네에 이사를 온다고 해서 스쿨 디스트릭트에서 절대 먼저 연락 오지 않습니다^^ 우리가 알아서 연락하고 등록 일정에 맞춰 등록을 해야해요. :)
2. 등록하는 방법이 제가 사는 Union school district의 경우, 1차 온라인 접수를 합니다. 그리고 2차로 온라인 접수한 내용을 모두 프린트 하고, 추가서류들을 해당 학교에 직접 방문하셔서 제출해야 우리 아이가 해당 스쿨 디스트릭트와 학교에 등록이 됩니다. 온라인으로 등록했다고 우리 아이가 홈스쿨에 등록이 되었다고 생각하시면 안됩니다. 모든 서류가 제출 완료 되어야 등록이 마무리 되는 것입니다. 이부분을 제가 강조하는 이유는, 학교에 새로 등록하는 아이들이 많을 경우, 등록을 늦게 해서 홈스쿨을 못가게 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에요.^^ 추가 서류로는 주소증명서류들과 예방접종기록 등이 있습니다.
3. 이렇게 등록이 마무리 된 아이들을 대상으로 6월에 킨더가튼 평가(어세스먼트)를 합니다. 20분 정도의 가벼운 1:1 인터뷰를 킨더가튼 선생님과 아이가 하게 됩니다. 아이가 인터뷰를 하는 동안은 엄마는 다른 교실에서 설문지 작성을 하게 됩니다. 아이에 대해 추가적으로 하고 싶은 이야기들을 적을 수 있는 설문지예요. 저는 킨더가튼 어세스먼트에 가기 전에 남편과 우리 아이에 대해 어떤 이야기를 할지를 남편과 좀 상의하고 핸드폰에 메모해서 갔답니다. 세살짜리 둘째를 데리고 가서 아이보면서 설문지 작성하는데 집중하기가 쉽지 않았어요. 미리 내용을 준비해가서 좋았던 것 같아요. 이 1:1인터뷰에서 선생님은 아이에게 알파벳을 알아보는지 묻고, 그림을 한 장 그리게 하고 몇가지 가족에 대한 질문을 하고 끝냈습니다. 그리고 이 날 선생님께서 그러셨습니다. 이제 여름이 끝날 무렵에 학교에서 연락을 받을 것이니 조바심 내지 말라고요...^^
4. 그러고 개학 5일 전이 됩니다. 반가운 편지가 하나 도착했습니다. 그래서 우리아이 담임선생님이 누가 될까 하고 열어보았는데, 개학 하루 전 실시하는 오리엔테이션에 "오면" 알려주겠답니다. :)) 그리고 학교 시작시간과 끝나는 시간, 아이가 학교에 무엇을 가져와야하는지, 몇시까지 와야하는지 등에 대한 정보가 있더군요...
여기서, 제 친구와 같이 스쿨 디스트릭트 안에서 학교 트렌스퍼(intra-school district transfer)를 요청하거나 스쿨 디스트릭트 밖으로 학교 트렌스퍼 (inter-school district transfer)를 요청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intra-school district transfer는 우선 홈스쿨에 등록을 마무리한 이후에 바꾸고 싶은 학교에 가서 트렌스퍼 요청을 하면 된다고 하네요.
그런데 이런 경우에는 정말 개학 바로 전날까지 아무런 연락이 오지 않아 요청한 부모들이 초조해하기도 합니다.
당황한 친구에게 그랬어요...
"I understand your frustration. To me, it seems like you will get the transfer you requested. :) Hang in there! Good night. :)"
#킨더등록방법, #킨더등록절차, #kindergarten #registration, #unionschooldistrict
Subscribe to:
Post Comments (Atom)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