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day, December 4, 2017
사우스 산호세에 문을 닫는 초등학교들
Assistant principal로 있는 친구로 부터 지난 여름에 들었던 이야기가 nbc 뉴스에 구체적으로 나오네요. 사우스 산호세의 Oak Grove School District의 학교 중 3개에서 5개가 문을 닫을 수도 있다 합니다. 캠브리안의 Union School District의 경우에도 TK가 있던 캠퍼스를 문을 닫았죠? San Jose Unified School District도 한 개의 초등학교를 닫을 예정이라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왜 학교 문을 닫게 되는 것인지에 대해서 assistant principal로 있는 친구에게 물었어요. 친구 말로는 집 값이 올라가면서 아이들을 키우던 많은 집들(애 둘, 셋)이 이 지역을 떠나고 아이가 없거나, 아이가 적은 집들이 지역에 유입이 되면서, 아이들 enrollment가 떨어지고, 아이들 enrollment가 떨어지면서 아이들 enrollment(머릿 수)에 따라 재정적인 부분들이 지원되던 학교들이 돈을 적게 받고, 결국 재정적으로 어려워 지면서 학교 유지가 어려워지게 되었다는거죠.
이 지역에 많이 유입된 하이 인컴을 가진 이들의 경우, 맞벌이가 많고, 또 인컴이 높고 캘리포니아 공교육 수준이 맘에 들지 않는다는 여러 이유들로 사립을 많이 보내는 추세입니다. 그나마 유입되는 이들이 아이들을 사립학교에 많이
보내게 되면, 공립학교에는 타격이 크겠죠?
그래서 명문사립학교의 경우, 이제는 프리스쿨 때 부터 들어가지 않으면 들어가기 너무 힘들다라는 우스개 소리도 있습니다. 또, 이 지역의 사람들, 특히 맞벌이하는 고학력의 사람들(공부 잘 해서 이동네에 온 사람들이 대부분이에요.)에게는 아이들의 교육에 공을 많이 들이는데, 공교육은 학부모가 (노동을 하여) 참여를 많이 해야 하여 부담이 되고, 학교 밖에서 실시되는 과외활동을 챙겨주기 힘들어, 여러가지들이 in-house에서 해결될 수 있는 사립을 부모의 편의에 의해 많이들 선호 하시죠.
빈익빈 부익부... 공립과 사립의 갭은 점점 더 커져가고 있습니다.
이렇게 물가가 높고 경쟁이 심한 곳에서 우리 모두가 사립에 아이를 보내며 살 수 있을까요?
월요일 아침부터 마음이 아픈 뉴스네요...
https://www.nbcbayarea.com/news/local/South-San-Jose-Possible-School-Closures-461826743.html?_osource=SocialFlowFB_BAYBrand
#실리콘밸리교육, #캘리공교육
Subscribe to:
Post Comments (Atom)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