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엄마들은 미국 스포츠 리그에 대해서 어떤 경험담이 있으신지 궁금하네요. 제가 지금까지 겪은 경험 위주로 우선 적어보겠습니다. 그리고 부족하다 싶은 부분은 나중에 제가 업데이트를 할께요.
우선 캘리포니아의 경우, 공립학교에 체육과 음악, 미술이 없는 경우가 많아요. 스쿨 디스트릭트에 따라 PTA에서 펀드레이징(기금모으기) 행사를 통해 이런 과정을 넣기도 하고요, 학기 초에 가정별 일정금액을 예체능 수업 운영비용이라는 목적으로 따로 걷기도 합니다. 저는 어린 아이들에게 아웃도어 액티비티와 스포츠가 너무너무 중요하다 생각하는 일인이예요. 그래서 운동을 열심히 지원하고자 하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유학초기에 영어를 더듬더듬 거렸지만 제가 운동을 잘했어요(과거형으로 표기하는게 맞겠네요). 그래서 스포츠 캡틴 이런거 하면서 친구들 쉽게 사귀었어요. 그리고 운동하면서 배우는 팀워크와 스포츠맨쉽 이런 것들이 사회생활을 하는데 많은 바탕이 된다고 믿고 있습니다.
저는 지난 연말에 우리 아이를 야구리그에 넣으려고 알아봤어요. 봄 야구시즌은 3월부터이나 11월 말에 등록 마감을 하더군요. 그리고 100% parent participation base로 운영이 된답니다. 즉, 열심히 열심히 열심히 부모가 쫓아다녀야해요. 발룬티어도 많고요....
- 등록시즌:11월
- 시즌시작: 3월
- 시즌마감: 5월말
- 연습: 주중1회
- 경기: 주중 혹은 토요일 1회
- 준비물: 야구바지, 양말, 벨트, 스파이크달린 운동화, 야구방망이, 야구글러브(부모 것, 아이 것), 투수용모자(옵션-저희는 팀 모자 사용합니다), 야구공, 야구가방(야구방망이를 넣을 수 있는 어깨로 매는 긴 가방이 있습니다) ==> 이 모든 용품은 Sports Authority와 Big 5에서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 부모참여도: 최상
야구 복장이 팀 별로 있고 보통 팀셔츠와 모자는 리그에서 줍니다. 리그 초반에 팀맘이 셔츠 백넘버 아이들에게 고를 기회를 주고 거기에 아이 이름을 인쇄해줍니다. 그리고 로컬 야구팀 경기 티켓판매를 비롯한 펀드레이징이 많아요. 팀 사진 찍는 날도 있고, 보통 시즌 오프닝 데이는 오프닝 경기와 점피하우스들을 비롯해서 신나는 행사를 준비해 놓는 답니다.
코치도 팀원의 아빠 혹은 엄마가 해요. 저희 팀은 팀맘이 코치의 아내이기도 합니다. 둘다 풀타임 직장을 가지고 있어요. 전 이들을 보면서 늘 감탄합니다.
의무적으로 참여 해야하는 일들을 나열해볼께요.
- Field prep parent: 매 게임마다 경기장 준비 및 정리하는 일
- Dugout parent: 경기중 아이들 챙기는 일
- Snackshack shift: 그리고 필드에 매점이 있어요. 매점에서 시즌 별 이틀을 봉사해야 합니다. 한 번에 세시간씩이요... 매점에서는 핫도그, 햄버거부터 시작해서 아이스크림, 음료수등을 팔고 있답니다. 이익금은 모두 리그 운영에 사용됩니다.
두 아이가 같은 리그에 있어도 봉사시간이 줄어들지는 않습니다. 두 아이가 리그에 있는 경우, 부모는 봄 내내 야구장에서 살아야한다고 생각하시면되요^^
제가 경험한 바는 여기까지고요... 짧게 느낀바를 적어본다면...
이렇게 로컬 스포츠 리그가 부모참여로 운영이 되고 이들의 애정과 열정에 깜짝 놀랐답니다. 우리 아이 팀의 경우, 9명이 한 팀인데 매 연습, 경기마다 적어도 7명의 아빠가 와서 팀을 챙겨요. 물론 엄마들도 있지만, 스포츠의 경우 아빠들의 참여도가 대단합니다. 이번에도 리그에서 이웃도 두가정 만나고, 아이 같은 반 친구도 만났어요. 야구 경기를 할 때는 할머니, 할아버지, 삼촌, 고모, 이모, 조카, 사돈에 팔촌까지와서 응원을 합니다. :0) Parenthood라고 제가 애정하는 미드시리즈가 있는데 거기에 자주 연출되던 장면이죠. 토요일은 즐거운 마음으로 우리 아이 이름 소리소리 질러 응원하면서 야구장에서 보내고 있답니다.)
날도 점점 더워지고 이제는 썬크림 듬뿍 바르고 따라다녀야겠어요. 그리고 아이들 키우려면 저도 운동 열심히해서 체력을 키워야겠다는 생각이 들어요. 하루하루가 새로운 배움의 연속입니다.
#미국어린이야구리그, #baseballleague, #baseballmom
No comments:
Post a Comment